덩치 큰 BYC·에코프로, 액면분할에 날았다

입력 2024-03-05 18:16   수정 2024-03-06 00:49

마켓인사이트 3월 5일 오후 4시 11분

주주가치 제고가 시장의 화두로 등장하면서 액면분할에 나서는 기업이 늘고 있다. 액면분할은 기존 주식의 액면가를 일정 비율로 낮춰 유통주식 수를 늘리는 작업이다. 주식 가격이 낮아지고 주식 수가 늘다 보니 주로 ‘몸집이 무거운’ 기업의 유동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주가에도 대체로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다만 근본적인 기업 가치가 바뀌는 것은 아니어서 주가 부양 효과가 단기에 그치는 경우도 많다. 장기적 주가 상승 동력을 만들기 위해선 추가적인 주주 친화책이나 실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트러스톤 요구에 화답한 BYC
BYC 주가는 5일 11.7% 급등한 49만2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이사회에서 10 대 1 비율로 액면분할을 결정하면서 투자자 관심이 쏠렸다. 액면분할은 그동안 트러스톤자산운용 등 주주들이 요구한 안건이다. 회사가 이를 수용하자 주주 친화적 태도를 보였다는 평가가 나왔다.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이날 “BYC가 우리의 지속적 요구에 응답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고 했다.

올해 액면분할 결정을 내린 상장사는 BYC를 포함해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디에이테크놀로지, 에코프로, 아세아제지 등 5곳이다. 액면분할 결정 직후 주가가 대부분 상승했다. 지난 1월 24일 액면분할을 결정한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주가는 한 달여 만에 137.9% 올랐다.

지난달 7일 액면분할 계획을 밝힌 에코프로도 당시 50만9000원에서 이날 60만5000원으로 18.8% 상승했다. 아세아제지는 액면분할에 힘입어 이날 장중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하지만 액면분할은 기업 가치나 자본금 등 실질적 가치에는 아무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그런데도 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분할 비율만큼 유통주식 수가 늘어나고 주가가 낮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식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최근 주주환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진 가운데 시장 친화적 기업 이미지를 만드는 데도 효과적이란 평가가 나온다.
실적 뒷받침돼야 오름세 이어져
하지만 액면분할이 단기 재료로 소진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지난해 액면분할을 실시한 상장사 15곳의 주가를 보면 분할 결정 후 거래가 정지되기 전까지 평균 15.0% 상승했다. 하지만 이후 거래가 재개되자 14곳의 주가는 하락했다. 평균 주가 하락률은 23.9%(5일 종가 기준)로 집계됐다. 13곳의 주가는 액면분할을 결정하기 전보다 오히려 하락한 것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액면분할은 회사가 향후 주가 상승을 꾀한다는 신호지만, 실적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주가 부양 카드로 쓰이기도 한다”며 “이런 기업들은 늘어난 주식 수가 오히려 변동성을 키워 단타를 조장한다”고 말했다.

올해 액면분할에 나선 곳 중에도 실적이 부진한 기업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에코프로의 매출은 39.2%, 영업이익은 51.9% 줄었다. 아세아제지 역시 지난해 3분기까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1.4%, 16.5% 감소했다.

최석철 기자 dolso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